한국의 서비스 로봇 산업 어디까지 와 있을까?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의 미래를 좌우할 로봇 패권의 시대에 한국 시장은 지금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MIT 테크놀로지 리뷰 코리아가 그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본 기사는 2022년 5월 27일 진행한 테크라이브 ‘급성장하고 있는 서비스 로봇의 시장과 기술’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코리아> 편집위원 최은창입니다. 로봇들로 인해 산업 전반에서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사업실 이사,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 이상호 KT AI로봇사업단장 세 분을 모시고 ‘급성장하는 서비스 로봇의 시장과 기술’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현재 로봇 산업에서 가장 앞선 기업들에서 일하시는 패널들과 현재 서비스 로봇 시장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고, 또 인공지능과의 관련성은 무엇인지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의 흐름과 경쟁력

질문: 현재 세계적으로 서비스 로봇 시장이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먼저 한국의 서비스 로봇과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 아직 기술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이 로봇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로봇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어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첨단 로봇들이 한국에 도입되는 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고, 미국이나 중국 소비자들에 비해 로봇에 돈을 크게 소비하지 않는 편이라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한국 업체들은 미국 회사들과 파트너십 같은 상호 협력의 형태로 로봇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베어로보틱스가 실리콘벨리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강점은 무엇일까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