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ronomers thought comet Borisov was pretty boring. They were wrong.

기이한 혜성, 보리소프

이 성간 혜성의 ‘원시 그대로의’ 특징은 우리 태양계가 다른 항성계와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태양계는 이리저리 휙휙 날아다니는 혜성으로 가득하다. 우리는 지난 수 세기 동안 그 같은 혜성들을 추적했다. 그렇지만 태양계 밖에서 온 혜성 중 지금까지 관측에 성공한 것은 단 둘 뿐이다. 그 중 오무아무아(Oumuamua)는 명왕성과 비슷한 외계행성의 잔재에서 유래한 성간 소행성이다. 납작한 팬케이크 모양의 암석 덩어리일 것으로 추정된다. 오무아무아는 사람들이 외계인이 보낸 우주선이 아닐까 생각할 정도로 기이한 천체이다(외계인의 우주선은 물론 아니다).

그리고 21/보리소프(2I/Borisov)가 있다. 이 혜성은… 이렇다 할 특징이 없는 평범한 혜성인 것 같았다. 보리소프는 2019년 8월에 처음 발견되었고, 같은 해 12월 태양을 향해 돌진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 사이에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가 쏟아졌다. 과학자들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리소프가 일반적인 혜성 구성 물질(물 얼음, 먼지, 가스 물질)로 이루어진 평범한 천체라고 결론을 내렸다.

우리에게는 인내심이 필요했을지도 모르겠다. 보리소프에 관한 몇 가지 흥미로운 내용이 담긴 두 개의 논문이 최근 발표된 것이다. 논문에 따르면 보리소프는 그동안 우리가 연구한 혜성 중 외부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고 원시성을 가장 잘 간직한 혜성일 가능성이 있다. 또, 보리소프가 그간의 예상과 달리 아주 독특한 조건이 아닌 환경에서 태어났을 가능성도 있다. 즉, 보리소프가 우리 태양계와 별반 다르지 않은 항성계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