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 variant tracking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코로나19 중증 예방율이 높은 경구용 치료제는 다음 팬데믹을 막는 데도 효과적일 수 있다.

핵심 플레이어 : 화이자, 머크

실용화 시기: 현재

원래 다른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한때 코로나19 치료제로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을 기억하는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 치료 목적으로 말라리아 치료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을 복용했었다. 또 소와 말에 동물구충제로 사용되는 이버멕틴(ivermectin)이 효과가 있다는 말을 믿고 복용하였다가 이상증세를 겪은 사람들도 있었다. 이러한 약들은 코로나19에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약들이 효과가 있기를 간절히 바랐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했던 것은 삼키기만 하면 바이러스를 물리칠 수 있는 약이었다.

이제 그 꿈은 현실이 되었다. 처음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울 목적으로 설계된 약이 나온 것이다. 미국 화이자에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팍스로비드(Paxlovid)’다. 바이러스 감염 초기에 투여 시, 환자의 병원 입원율을 89%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신약은 운 좋게 발견된 것이 아니라, 철저한 계획에 따라 개발되었다. 화학자들은 처음부터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이 약을 설계했다. 약의 주요성분은 바이러스 복제 과정의 핵심 요소인 프로테아제(단백질분해효소)에 달라붙어 기능을 억제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