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이번 주제는 ‘대예측! 다음 100년 ‘기술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이다. 현재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은 어떤 것이 있을까? 그리고 이런 기술들은 앞으로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기술과 인류의 미래 관점에서 다음 100년을 내다보는 기사들을 만나보자.
대예측! 다음 100년 ‘기술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
오늘 태어난 아이들에게는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까? 지능형 디지털 에이전트와 함께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MIT 테크놀로지 리뷰 창간 125주년 기념 기고로 전한다. 또한 점점 더 진화하고 있는 유전자 편집 기술이 과연 인류 진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지 짚어본다.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이 말하는 ‘기술이 바꿔놓을 인류의 미래’ 모습과 AI가 가져올 경제적 불평등, AI 중독성, AI를 이용한 부정선거 등 AI 발전 이면의 모습들도 살펴본다.
그 외에도 생성형 AI의 또 다른 진화, 온디바이스 AI, 드론 기술이 이끌 4가지 변화, 양자컴퓨팅의 실용화 등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 정보를 제공한다. AI의 발전은 인류의 연명 치료, 노화와 죽음의 문제까지 다다랐다. 유전자 조작 등 바이오 기술은 저출산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인간의 수명과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 기후 문제를 둘러싼 구글과 아마존 등 테크 기업들의 고민과 수소 자전거 확산을 위한 중국 기업들의 움직임, 플라스틱 폐기물을 음식으로 업사이클링하는 기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우리 삶의 모든 곳에 AI가 도입되며 인류는 다시 한번 극적인 진화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우리는 어떤 미래를 살아가게 될까?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기술 혁신이 바꿔놓을 우리의 미래를 상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