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6 뉴스레터] 25년 묵은 검색 마케팅의 전환점: 브랜드의 새로운 검색 경쟁

안녕하세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검색 마케팅 산업의 변혁에 대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챗GPT와 같은 AI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명된 이후, 우리는 온라인에서 뱅킹을 하고, 쇼핑을 하고, 정보를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혁명적인 변화는 ‘검색’이라는 행위 자체가 디지털 라이프의 핵심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지난 20여 년간, 검색 시장의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제 ‘검색’의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고 있습니다.이제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정보를 구글이나 네이버가 아닌 챗GPT 같은 AI 도구에서 직접 검색하고 있습니다. AI 검색을 활용하면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도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얻을 수 있죠.

이러한 현상을 ‘제로 클릭(Zero-Click)’ 검색이라고 합니다. 가트너(Trener)는 2026년까지 온라인 검색 횟수가 2024년 대비 25%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변화가 아닙니다. 검색 엔진의 근본적인 역할 자체가 달라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제 기업들은 AI 검색에서 어떻게 브랜드가 노출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검색 결과 상위 노출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AI가 브랜드 정보를 학습하고 추천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AI 에이전트는 가장 강력한 정보 검색 도우미이자 개인화된 어시스턴트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변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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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구매부터 여행 계획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AI)의 영향력이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면서 브랜드들이 AI의 선택을 받기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섰다. 기업이나 브랜드가 AI의 ‘생각’을 신경 쓰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AI의 영향력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쇼핑까지 대신해 주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하려는 경쟁이 시작되면서 브랜드는 기업과 제품에 대한 AI의 평가에 더욱 민감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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