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30 뉴스레터]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AI 음악이 던지는 질문

안녕하세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구독자 여러분

AI가 음악 창작의 경계를 허물고 있는 흥미로운 변화에 대한 글을 소개합니다.
최근 디퓨전 모델 기반의 AI가 본격적으로 음악 생성에 뛰어들면서, 창작과 독창성에 대한 기존의 개념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를 통해 오케스트라부터 헤비메탈까지 다양한 장르의 곡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일부 곡은 사람들이 AI 작품임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럽습니다.

AI 음악은 분명 인간 창작물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간은 흔히 예상치 못한 '이상 현상'을 창작 과정에 끌어들이지만, AI는 통계적 패턴을 따르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AI가 만든 음악은 매끄럽지만 깊은 독창성이나 충격을 느끼기는 힘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음악은 점점 더 일상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는 음악을 들을 때 작곡가가 인간인지 AI인지조차 신경 쓰지 않게 될까요? 아니면, 인간 창작자의 존재 자체가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지닐까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앞으로도 기술이 예술과 문화를 어떻게 재정의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탐구하겠습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드림
새로운 디퓨전 AI 모델이 음악을 생성하기 시작하면서 창작자와 창의성에 대한 기존의 정의가 흔들리고 있다. 수년 전부터 시각 예술계에서는 디퓨전 모델이 만들어낸 결과물이 진정한 창작인지, 아니면 단순한 복제인지에 대한 논쟁이 이어져 왔다. 그리고 이제 이 논쟁은 인간의 기억과 경험, 사회적 관계 속에 깊이 뿌리내린 예술 형태인 ‘음악’으로 넘어왔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5-6월호 매거진 출시
MIT 테크놀로지 리뷰 5-6월호
의료 기술 혁명의 시대!

의료 기술은 조용하지만 확실하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과 AI,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유전자 조작과 생체 이식 기술, 신약까지. AI부터 생명공학에 이르는 건강 혁신 기술을 조명합니다.
또한 중국의 범용 AI 에이전트 마누스, AI 코딩과 딥시크 쇼크, 고대의 유전자 분석으로 인류의 미래를 구하려는 시도, 양자 컴퓨팅을 둘러싼 이슈 등 흥미로운 기사들을 확인해 보세요. 
전 세계 82개 장수 클리닉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미용의학과의 모호한 구분에서부터 검증되지 않은 치료방법 등 장수의학의 엉망진창인 실태가 드러났다.
AI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에너지 과잉 수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지만, 양자 간의 구체적인 연관성과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는 이는 많지 않다. 
비트코인 애호가들은 채굴에 필요한 엄청난 연산 부하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온탕의 물을 데우거나, 오피스 빌딩 또는 주택을 난방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를 구독하여 가장 빠르게 테크 분야의 트렌드를 파악하세요.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구독의 혜택을 누려보세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코리아
customer@technologyreview.kr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Republic of Korea, 02-2038-3690
수신거부 Unsubscribe
팔로우하세요. 핵심 기술과 혁의 뉴스를 SNS나 메일로 받기
MIT Technology Review Korean Edition Team
MIT테크놀로지 리뷰는 기술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미션을 추구합니다.
MIT Technology Review 편집장 : Gideon Lichfield | 한국 에디션 발행인 & 편집인 : 박세정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세정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신문로1가), 5층 503호 | 대표번호 : 02-2038-3690 | 이메일 : customer@technologyreview.kr
사업자등록번호 : 주식회사 디엠케이글로 451-88-00827 [사업자정보확인]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8-서울영등포-0513호
정보간행물 신고번호 : 종로 다00053
copyright © 2021 MIT Technology Review
magnifiercross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