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2 뉴스레터]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파이낸셜 타임즈 기자가 본 2030년 AI 대전망

안녕하세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구독자 여러분.

2025년도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의 화두는 AI 였습니다. 내년도 그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5년 후인 2030년에는 어떨까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오늘 커버는 본 지 AI 수석 에디터와 파이낸셜 타임즈 기자가 함께 그려본 2030년의 AI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AI 기술이 산업혁명급 충격을 몰고 올 것이라는 주장도 있고, 사회가 기술을 흡수하는 속도는 늘 더디기 때문에 그러지 않을 것 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핵심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AI 기술을 쓰고 있지만, AI 기술도 이미 가진자와 못 가진자를 가르는 새로운 계급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문제가 얼마나 파급력이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하겠습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전망 시리즈가 계속 소개될 예정입니다. 저희와 함께 미래를 조금 더 현명하게 준비해 보실까요? 

이번 주도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파이낸셜 타임스와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필진이 생성형 AI 혁명이 세계 권력 지형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매주 의견을 나누는 ‘특별 대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편은 윌 더글라스 헤븐 MIT 테크놀로지 리뷰 AI 담당 선임 기자와 팀 브래드쇼 <파이낸셜 타임스> 글로벌 테크 특파원이 AI의 향후 흐름과 앞으로 5년 뒤 우리의 세상이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11-12월호
당신은 AI와 일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AI가 더 이상 ‘도구(tool)’에 머물던 시대는 끝났습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11·12월호는 일의 정의 자체가 다시 쓰이고 있는 지금, 그 변화의 중심으로 독자를 안내합니다. 또한 스스로 학습하며 진화하는 자율형 AI의 다섯 가지 비밀, 동물 인지에서 착안한 ‘비둘기와 강화학습’, AI 전쟁의 최전선과 사회적 충돌에 대한 다양한 기사들이 준비돼 있습니다.
장래 부모의 열성 유전자를 조사해 아이의 유전병 위험을 예측하는 ‘확장 보인자 검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검사 대상 유전자도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이를 통해서도 유전병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으며, ‘완벽한 아기’에 대한 잘못된 기대가 오히려 부모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지난 10월에 열린 태국 우주 엑스포는 태국은 물론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서 열정적 참가자들이 모여 동남아시아 신생 우주 산업의 현황을 보여줬다. 동남아시아는 적도에 매우 가까운 위치라는 장점을 내세워 우주발사기지 건립에서부터 다양한 우주 산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를 구독하여 가장 빠르게 테크 분야의 트렌드를 파악하세요.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구독의 혜택을 누려보세요.
MIT 테크놀로지 리뷰 코리아
customer@technologyreview.kr
92, Saemunan-ro, Jongno-gu, Seoul, Republic of Korea, 02-2038-3690
수신거부 Unsubscribe
팔로우하세요. 핵심 기술과 혁의 뉴스를 SNS나 메일로 받기
MIT Technology Review Korean Edition Team
MIT테크놀로지 리뷰는 기술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미션을 추구합니다.
MIT Technology Review 편집장 : Gideon Lichfield | 한국 에디션 발행인 & 편집인 : 박세정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세정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신문로1가), 5층 503호 | 대표번호 : 02-2038-3690 | 이메일 : customer@technologyreview.kr
사업자등록번호 : 주식회사 디엠케이글로 451-88-00827 [사업자정보확인]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8-서울영등포-0513호
정보간행물 신고번호 : 종로 다00053
copyright © 2021 MIT Technology Review
magnifiercross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