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etty Images
Three things to know about the future of electricity
전기의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
AI와 재생에너지가 에너지 지형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알아본다.
요약
다음은 AI로 작성해 에디터가 검토한 본 기사의 요약이다.
- 전 세계적으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향후 10년간 전 세계 전력 수요는 40% 증가할 전망이다. 데이터센터 투자금은 2025년 한 해에만 5,800억 달러(약 854조 원)을 기록하며 전 세계 석유 지출을 넘어섰다. 미국에서는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가 전력 수요 증가량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다.
- 에어컨과 신흥국이 에너지 소비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 기온이 상승하고 개발도상국들이 경제적으로 성장하면서 2035년까지 500GW(기가와트)가 넘는 최대 전력 수요가 추가될 전망이며, 이는 데이터센터가 전체 전력 수요 증가에 기여하는 규모를 훨씬 능가한다.
- 재생에너지가 마침내 석탄을 추월하고 있지만 전환 속도는 여전히 너무 느리다. 2025년 상반기에는 태양광과 풍력이 발전량을 주도했고, 원자력 발전 용량도 2035년까지 3분의 1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올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
2025년까지 필자가 주목해 온 주요 주제 중 하나는 전력이다. 필자는 전력 수요가 어디에서, 어떻게 증가하는지,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모두가 이야기하는 주제인 AI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