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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ra of AI persuasion in elections is about to begin

AI가 선거 판도 흔드는 시대 열리나

AI는 정치적 설득에 탁월하며 설득 작업을 대규모로 자동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방식으로 AI를 활용하는 상황에 대비가 되어 있지 않다.

2024년 1월 미국 프라이머리(예비경선)를 앞두고 뉴햄프셔주 전역의 가정에서는 전화벨이 울렸다. 수화기 너머로 민주당원들에게 “투표하지 말라”고 말하는 조 바이든 당시 미국 대통령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진짜 대통령의 목소리 같았지만 아니었다. 이 전화는 AI가 생성한 ‘가짜 전화’였다.

현재 시점에서 보면 그 ‘가짜 전화’에 사용된 기술은 구식처럼 느껴진다. 오픈AI의 소라(Sora)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이제는 아주 손쉽게 매우 설득력 있는 합성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정치인이나 유명인의 메시지, 심지어 뉴스 한 꼭지 전체도 AI로 단 몇 분 만에 조작할 수 있다. 마치 ‘진짜’ 같은 가짜뉴스로 선거가 좌초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됐다. 그 이유도 충분히 납득할 만하다.

그러나 그게 전부가 아니다. 더 큰 문제는 AI가 단순히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설득력’이 얼마나 강력한지는 12월 초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 건의 대규모 동료평가 연구에 따르면 AI 챗봇은 기존의 정치 광고보다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유권자들의 의견을 크게 바꾸는 데 성공했다.

앞으로 몇 년 후면 우리는 AI가 더 널리 활용되면서 각각의 상대에 맞춤화된 주장을 제공하고 설득 효과를 시험하면서 조용히, 대규모로 사람들의 정치적 의견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모습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AI의 활용이 모방에서 적극적인 설득으로 전환되는 것에 대해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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