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The world is finally spending more on solar than oil production
올해 태양광 투자 규모, 사상 최초로 석유 투자 초월 전망
국제에너지기구가 최근 발간한 연례 투자 보고서는 전 세계의 에너지 관련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려준다.
돈은 세상을 움직인다. 그리고 현재 에너지 분야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 연구기관, 정부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미래의 동력원이 될 기술에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The International Energy Agency)가 최근 발간한 연례 보고서를 보면 전 세계의 에너지 관련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2022년 세계는 에너지 분야에 약 2조 8,000억 달러(약 3,575조 9,000억 원)를 투자했는데 그 중 약 1조 7,000억 달러(약 2,171조 4,000억 원)가 청정에너지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청정에너지에 대한 단일 및 연간 투자로는 사상 최대 규모로 꽤 흥미로운 결과다. 오늘은 좋은 소식, 나쁜 소식, 그리고 몇 가지 놀라운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자, 이제 팝콘을 들고 데이터의 세계로 빠져들어 보자.
위기의 화석연료
좋은 소식부터 시작하겠다. 재생 에너지, 원자력, 탄소 배출을 줄이는 전기차와 히트 펌프 등 청정에너지 분야에 많은 자금이 투입되고 있다. 이 수치는 단순히 막대할 뿐 아니라 화석연료 관련 투자액을 추월했다. 2022년에는 화석연료에 1달러를 투자할 때 청정에너지에는 1달러 70센트를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두 분야의 투자액은 거의 비슷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