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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Chinese manufacturers are going viral on TikTok

틱톡 직접 광고로 관세 전쟁을 피하려는 중국의 제조업체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에 분노한 중국 제조업체들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직접 다가갈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4월 초 틱톡에는 파란색 티셔츠를 입은 어떤 중국 청년이 전통 다기 세트 옆에 앉아서 카메라를 향해 중국어 억양이 느껴지는 영어로 “명품의 가장 큰 비밀을 폭로하겠다”고 말하는 영상이 게시됐다. 그리고 그 이후로 지금까지 수백만 명의 틱톡 사용자가 이 영상을 시청했다.

영상에서 남자는 세계에서 가장 고급스럽고 값비싼 가방에 속하는 에르메스 버킨백처럼 보이는 가방을 들어 보이며 더 많은 가방으로 가득 찬 진열대를 향해 손짓한다. 그러고서 “저 진열대를 보면 에르메스, 루이비통, 프라다, 구찌가 있는데 모두 우리 공방에서 만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어서 남자는 “하지만 브랜드들은 상품 꼬리표에서 ‘메이드 인 차이나’를 지워버린다. 브랜드 공장에서 나오는 같은 가죽, 같은 부자재, 같은 명품 실을 사용하지만 브랜드들은 중국 장인을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는 몇 푼을 벌지만, 브랜드들은 수백만 달러를 번다. 이런 상황은 우리에게도, 소비자에게도, 정직을 중요하게 여기는 모든 이들에게도 불공평한 일이다”라고 설명한다.

남자는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공장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해달라고 말하며 영상을 마무리한다.

이 영상처럼 판매자가 가방, 향수,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품’ 제품의 원가를 분석하는 이른바 ‘폭로’ 영상들은 현재 틱톡의 모든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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