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rah Rogers/Stephanie Arnett | Getty Images, Adobe Stock
AI Wrapped: The 14 AI terms you couldn’t avoid in 2025 From “superintell
2025년 우리의 일상을 파고든 AI 키워드 14선
2025년은 AI 열풍 속에서 수많은 기술 용어가 쏟아져 나온 한 해였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초지능’부터 ‘GEO’까지 올해 AI 담론을 관통한 핵심 용어 14가지를 정리했다.
올해 우리는 인공지능(AI) 열풍이 좀처럼 식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확인했다. 연초에만 해도 저비용·고효율 AI 모델로 업계를 뒤흔든 딥시크(DeepSeek)의 등장을 예상한 이는 거의 없었다. 메타 역시 인간의 지능을 전반적으로 뛰어넘는 미래형 AI인 초지능(superintelligence)을 선점하려는 집요한 경쟁자라기보다는 메타버스를 유행시키려다 실패한 기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었다. 개발자가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뜻하는 ‘바이브 코딩( vibe coding)’이라는 용어 역시 존재하지 않았다.
이런 급격한 변화가 다소 혼란스럽게 느껴지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2025년의 끝자락에 접어들고 있는 지금, MIT 테크놀로지 리뷰의 기자들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한 해 동안 AI 담론을 주도했던 주요 용어들을 되짚어 보았다.
또 한 해의 격변기가 기다리고 있는 만큼 마음의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겠다.
—Rhiannon Willi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