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Google DeepMind’s new AI systems can now solve complex math problems

구글 딥마인드, 복잡한 수학 문제도 풀 수 있는 최신 AI 시스템 선보여

구글 딥마인드에서 새로 출시한 알파프루프와 알파지오메트리2는 수학적 추론에 특화돼 수학 분야의 난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AI) 모델은 에세이를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텍스트들을 쉽게 만들어 낸다. 하지만 논리적 추론이 필요한 수학 문제를 푸는 데는 비교적 취약하다. 논리적 추론은 현재 대부분의 AI 시스템이 정복하지 못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상황이 달라질지 모른다. 구글 딥마인드는 고급 추론을 포함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는 전문 AI 시스템 2개를 훈련했다고 밝혔다. 알파프루프(AlphaProof)와 알파지오메트리 2(AlphaGeometry 2)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들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권위 있는 경시대회인 국제수학올림피아드(이하 IMO)에서 올해 출제한 문제 6개 중 4개를 완벽히 풀어내며 은메달에 해당하는 성과를 냈다.

이처럼 난이도가 높은 수학적 추론 문제에서 AI 시스템이 높은 성공률을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글 딥마인드의 연구 분야 부사장으로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푸시미트 콜리(Pushmeet Kohli)는 “이는 기계학습 및 AI 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자평하며 “지금까지 개발된 시스템 중 이렇게 보편적인 수준에서 이토록 높은 성공률로 문제를 해결한 시스템은 없었다”고 말했다.

AI 시스템이 고급 추론이 요구되는 수학 문제에 취약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이런 유형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많은 경우 추상적인 관념을 형성한 후 해당 관념에 의존해 사고해야 한다. 또한 복잡한 계층적 계획 수립, 하위 목표 설정, 역추적, 새로운 경로 시도 등의 작업도 해결해야 한다. 모두 AI가 수행하기 어려운 과제들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