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we could turn plastic waste into food
플라스틱 폐기물을 음식으로 업사이클링 가능할까?
박테리아는 오래전부터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논의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박테리아를 이용해 플라스틱으로 음식을 만드는 방법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미국 국방부 산하 기관 한 곳에서는 2019년 군대를 원격지나 재난 지역에 파견할 때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모집 공고를 발표했다. 국방부는 특히 식품 포장지나 물병과 같은 폐기물을 연료나 보급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찾고 있었다. 이 시스템은 군용 차량에 실을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작고 적은 에너지로도 작동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을 먹는(분해하는) 미생물을 활용해야 했다.
연구비 지원 대상 그룹 3곳 중 하나를 책임지고 있는 미시간 공과대학교(MTU)의 미생물학자 스티븐 테히트만(Stephen Techtmann)은 “4년 전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주어진 아이디어는 분명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는 이론적으로 타당했다”고 회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처음에 이러한 시도가 “현실적인 대안보다는 공상 과학 소설의 일부처럼 느껴졌다”고 털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