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questions leader should ask for successful AI adoption

성공적 AI 도입을 위한 3가지 질문

AI의 학술적 역사는 오래됐지만 산업에 들어온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산업 내에서는 아직 AI의 성공적 도입에 대한 방법론이 부재하다.

알파고가 이세돌과의 바둑 경기를 통해 전세계의 관심을 끈 지 5년이 흘렀다.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AI 도입을 위해 크고 작은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실이 요즘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실적은 어떠할까? MIT와 BCG가 97개국 2,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까지 AI 혁신을 위해 투자한 기업은 90% 정도 되는데, 60%는 수익을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이 기대에 못미쳐서일까? AI를 기회로 인식 비율은 과거보다 낮은 46%로 나타났다. 오히려 리스크로 간주하는 기업마저 생겨났다(45%).

기업들이 진행하는 AI 혁신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놀랍게도 기존의 혁신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가 많다. 프로세스의 일부 또는 제품의 특정 기능에만 AI를 적용하여 소위 ‘무늬만 AI’인 프로젝트들이다. AI 제품이나 솔루션을 만들어 내도, 기존과 비교할 때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게 없고, 생소한 기술이 적용된 탓에 사용하기가 어려워서 사랍들에게 외면받는 일이 허다하다. 우리는 AI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직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닐까?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