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hip design that changes everything: 10 Breakthrough Technologies 2023

개방형 표준의 반도체 칩 설계

컴퓨터 안에 내장된 칩을 설계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허가받기 어렵다. 하지만 이는 리스크 파이브(RISC-V)라는 유명한 개방형 표준으로 인해 바뀔 전망이다.
  • 주체: 리스크 파이브(RISC-V) 인터내셔널, 인텔(Intel), 사이파이브(SiFive), 세미파이브(SemiFive), 중국 리스크 파이브 산업협회(China RISC-V Industry Alliance)
  • 시기: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스피커는 제조사는 다르지만 연결고리가 있다. 블루투스는 개방형 표준으로 요청 주파수나 데이터 인코딩 프로토콜과 같은 설계 사양을 모두가 사용할 수 있다.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이더넷(Ethernet), Wi-Fi, PDF와 같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이미 모두에게 친숙하다.


하지만 리스크 파이브(RISC-V)로 알려진 개방형 표준이 등장하면서 앞으로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컴퓨터 칩 제조 방법을 바꿔야 할 수도 있다.

인텔, 암(ARM)과 같은 반도체 칩 제조사들은 장기간에 걸쳐 반도체 칩의 설계와 관련한 특허권을 보유해왔다. 그 결과?소비자들은 제품과 관련 없는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을 수도 있는 규격화된 반도체 칩을 구입하거나, 불필요하게 많은 비용을 지불해가며 맞춤형 설계를 구입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리스크 파이브는 개방형 표준이므로 반도체 칩을 설계하려는 사람 누구나 무료로 이를 사용할 수 있다. 리스크 파이브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에 필수적인 CPU 구조와 설계용 지적재산권(IP)을 오픈소스로 공개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