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tic embryos have been implanted into monkey wombs

원숭이 줄기세포로 만든 배아, 자궁에 이식 성공

난자와 정자 없이 줄기세포만으로 원숭이의 인공 합성배아를 만들어 암컷 원숭이에 이식한 결과, 일부 원숭이에서 짧게나마 임신 초기와 유사한 징후가 나타났다.

한 연구진이 정자와 난자 대신 줄기세포를 이용해 원숭이의 배아를 만드는 데 최초로 성공했다. 이 ‘합성배아’를 자궁에 이식한 일부 성체 원숭이에서는 임신 초기 징후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실험실에서 배양한 영장류 배아로 가장 많은 진전을 이룬 사례이며, 언젠가 이러한 방식으로 태아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네덜란드 라이덴대학교(Leiden University)의 발생생물학자  수사나 추바 드 소자 로페스(Susana Chuva de Sousa Lopes)는 “놀라운 성과”라며 “이처럼 우수한 상태로 발달한 합성배아는 처음 본다”라고 말했다. 배아와 유사한 구조를 인공적으로 합성해 원숭이에 이식한 것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이 연구를 수행한 상하이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의 젠 리우(Zhen Liu) 연구팀은 마카크 원숭이 배아로부터 얻은 배아줄기세포를 사용했다. 여러 세대에 걸쳐 배양된 이러한 배아줄기세포는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장기, 혈액, 신경계를 구성하는 세포를 포함해 거의 모든 유형의 체세포로 분화할 수 있다.

실험실에서 배양한 배아

연구진은 배아줄기세포가 더 성숙할 수 있도록 실험 조건을 수정 및 개선하였다. 며칠이 지나자 세포들은 배아와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생겨난 세포 덩어리는 초기 배아인 배반포(blastocyst)처럼 보이기 때문에 ‘배반포 유사체(blastoid)’라고 부른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