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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s Astro robot is stupid. You’ll still fall in love with it.

멍청해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아마존의 가정용 로봇 ‘아스트로’

‘지보(Jibo)’에서 ‘아이보(Aibo)’에 이르기까지 많은 가정용 로봇들이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다. 과연 아마존이 새로 선보인 가정용 로봇 '아스트로(Astro)'는 어떨까?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9월 28일 가정용 로봇 ‘아스트로(Astro)’를 선보였다. 네모난 화면에 동그란 두 눈, 땅딸막한 몸체에 바퀴를 달고 있는 999달러(약 118만 원)짜리 이 로봇에는 집안을 감시하거나 즉석 댄스 파티에 참가할 수 있는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그런데 판매사가 아마존이라는 이유만으로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특히 아스트로가 본질적으로 바퀴에 거대한 카메라가 달린 꼴이기에 사용자의 모든 행위를 감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더 그렇다. 그런데도 누군가는 이 로봇을 집안에 들이고 싶어 한다. 그 까닭은 무엇일까? 이는 우리 뇌가 그렇게 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로봇에 매료된다는 사실은 로봇공학의 오랜 역사와 대대로 이어 개발된 보조 로봇 및 애완로봇(robopets)을 보면 알 수 있다.

애완로봇에 대한 신뢰와 애착

애완로봇 주인들은 자신의 로봇에 강한 애착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한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실제 애완동물보다 애완로봇이 고령층의 우울감을 줄이고 행복감은 높이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에 참가한 한 여성은 “애완로봇이 무생물이라는 걸 알지만 녀석을 사랑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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