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European vaccine suspensions could have unintended consequences

유럽의 AZ백신 접종 일시 중단, 괜찮을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하기로 한 유럽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백신에 대한 대중의 신뢰가 손상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 주말 유럽의 코로나19 백신 배포 계획은 또다시 암초에 부딪혔다. 여러 국가들이 혈전 유발 부작용 우려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한 것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이후 뇌혈전이 생겼다는 몇몇 최근 보고가 나온 뒤로 덴마크, 노르웨이, 아일랜드 등의 국가들은 이미 지난주에 접종을 중단했다. 월요일에는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국가들이 그 대열에 합류했다. 독일 보건장관 얀스 스판(Jens Spahn)은 “순전히 예방 차원에서 내린 조치”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의약품청(European Medicines Agency)은 여태까지 500만 명이 접종받는 동안 보고된 혈전은 30건에 불과하며 이는 특별히 높은 비율이 아니라고 밝혔다. 월요일엔 사안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백신 접종을 이어가도 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유럽의약품청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던 이번 혈전 관련 사건들은 매우 소수의 사람에게서만 발생”했으며, EU에서는 매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수천 명의 혈전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백신 접종 집단이 전체 인구 대비 혈전색전성 질환을 더 많이 겪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현재까지 해당 백신을 1100만 도즈 가까이 접종한 영국 보건당국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위험하다는 증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또한 자사 조사 결과 접종자에서의 혈전 발생률은 전체 인구 대비 오히려 낮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