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is betting big on another gas engine alternative: methanol cars

내연기관을 대체할 ‘메탄올 자동차’ 개발에 나선 중국

메탄올 연료가 보편화된다면 중국은 탄소중립을 더 빨리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려면 석탄을 원료로 하는 방식이 아닌 친환경적 공법으로 메탄올을 생산해야 한다.

‘2030년부터 탄소 배출을 계속해서 줄여 2060년에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야심 찬 목표와 이를 위한 노력 끝에 오늘날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기차 보급률을 자랑한다. 하지만 친환경 대체 연료 자동차 분야에 전기차만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 9월 16일 중국 과학기술부는 “메탄올 자동차 보급을 가속화하고 ’녹색 메탄올 + 메탄올 자동차’ 모델을 연구∙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튿날 장젠화(Zhang Jianhua) 중국 국가에너지국 국장은 “녹색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화석 연료를 대체할 방법을 활발히 모색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흔히 ‘목정 알코올(wood alcohol)’이라고 불리는 메탄올은 단순한 형태의 유기화합물로, 석탄, 천연가스, 바이오매스, 포집된 이산화탄소 등 다양한 원료로 생산된다. 연료로서 메탄올의 장점은 명확하다. 화석연료만큼 강력하지만, 친환경적이라는 것이다. 메탄올은 경주용 자동차에서 이미 널리 쓰이고 있으며, 메탄올 덕분에 온도가 낮아진 엔진은 더 큰 마력을 발휘한다. 또 장거리 운송 시 메탄올 자동차는 때에 따라 전기차보다 경제적이고 안정적이다.

MIT 플라즈마 및 핵융합센터(MIT Plasma Science and Fusion Center) 소속 수석 연구 엔지니어이자 ‘미국 내 메탄올 이용 운송 시스템’을 연구해온 레슬리 브롬버그(Leslie Bromberg)에 의하면, 메탄올 연료 엔진은 “유해 물질 배출 없이도” 디젤 엔진에 필적할 만큼 효율적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