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the wild world of heat pumps

기후변화 극복을 위한 대응책, 히트펌프의 세계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책이자 비용 절감 수단으로 히트펌프가 각광받고 있다. 그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히트펌프(heat pump, 열펌프) 시대가 시작되었다.

히트펌프 개념은 간단하다. 히트펌프란 전기에너지로 열을 이동시켜 실내 공기를 덥히거나 식히는 기계다. 이 원리는 1850년대 처음 발명되어 1960년대부터 가정에서 사용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히트펌프가 최근 들어 가장 인기 있는 가전제품으로 갑작스러운 주목을 받고 있다. 히트펌프를 사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고 기후변화를 늦출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한 데다 전 세계적으로 히트펌프 설치를 장려하는 정책이 늘어난 덕분이다.

기본 원리는 단순할지 몰라도 히트펌프 작동 방식은 자세히 알고 보면 매우 흥미롭다. 실내 온도 조절 과정에서 이 장치는 마치 물리법칙을 벗어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또한 히트펌프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요즘 출시된 제품들은 기존 제품보다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추운 날씨에도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그럼, 이제 히트펌프의 작동 원리를 자세히 알아보자.

히트펌프는 어떻게 작동할까?

간단히 말하면 히트펌프는 한 곳에서 열을 모아 다른 곳으로 보내는 장치다. 이 기사에서는 주로 난방 기능을 다루지만, 히트펌프는 에어컨처럼 실내의 열을 모아 바깥으로 내보내는 냉방 기능도 있다. 실제로 많은 히트펌프가 필요에 따라 난방 또는 냉방으로 방향을 바꿔 작동한다.

히트펌프의 핵심은 냉매이다. 냉매는 히트펌프의 배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열을 흡수했다가 방출하는 유체를 말한다. 이때 냉매를 순환시키기 위해 전기를 사용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