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s just got a big boost. We’re going to need a lot more chargers.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 전기차 충전기 확보를 위한 숙제

지금으로부터 9년 뒤인 2032년에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 중 전기차의 비중이 3분의 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많은 전기차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충전기 수백만 대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미국 정부는 앞으로 몇 년 안에 전기차를 본격 상용화하겠다는 방침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 미국 내 설치된 충전기의 수는 이 모든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역부족이다.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이하 EPA)은 지난 3월, 기업이 신규로 출시하는 차량의 이산화탄소 총배출량을 제한하는 내용의 기준안을 발표했다.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차량 제조업체의 신차 판매량 중 전기차의 비율이 2030년까지 최대 60%, 2032년까지 최대 67%에 도달해야 한다. 이 기준은 2027년식 차량 및 그 이후 차량에 적용된다.

오늘날 운송 부문은 미국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분야이다. 새로운 규정은 전기차 및 기타 탄소 배출량이 적은 교통수단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미국 연방 정부의 방침을 배경으로 한다. 2021년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 중 전기차의 비중을 절반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2년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는 신규 전기차에 대한 세금 공제액 명목으로 인당 7,500달러(한화 약 1,006만 원)이 책정되어 있다.

환경보호청장 마이클 리건(Michael Regan)은 새로운 규정을 발표하는 기자 회견에서 “오늘 발표한 조치는 미래형 친환경 차량으로의 지속적인 전환 속도를 높이고 기후 위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여 미국 전역의 모든 지역 사회가 더욱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전 문제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