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satisfy customers with AI products?
시장을 만족시키는 인공지능(AI) 제품의 조건
AI로 무장되어 출시된 신제품들이 시장에서 외면받고 있다. 시장을 만족시키지 못해서다. 무엇이 문제일까?
AI 스피커, AI 냉장고, AI 에어컨, AI 투자봇 서비스…최근 들어 AI가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가 심심찮게 눈에 띈다. AI라는 첨단 기술이 적용되었으니,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하지만 막상 시장에서는 호평을 받는 사례가 드물다. MIT 슬로언 매니지먼트리뷰에 따르면 3년 전만 해도 대다수 기업이 AI를 기회로 인식했지만, AI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때가 된 현 시점에서 상당수 기업이 제품 판메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미수익 기업이 절반이 넘어가며(60%이상), 이로 인해 AI를 기회로 인식하는 비율이 절반 이하(46%)로 낮아졌다. 투자 대비 수익을 거두지 못하다 보니 오히려 리스크로 간주하는 비율이 45%나 된다. 연구분야에서는 AI가 식을 줄 모르는 관심을 받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이와 다르게 분위기가 냉담하다. 무엇이 문제일까?
AI 혁신은 기술에 의해 이뤄지는 혁신이지만, 최종적인 성과는 사용자의 경험적 가치를 극대화했느냐로 평가될 수 있다. 고객의 경험적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것은 ‘고객이 제품을 사야 할 새로운 이유를 제공하는가?’와 관련된다. 고객이 갖고 있던 문제가 획기적 방식으로 해결되고, 이전에 갖지 못한 새로운 만족과 즐거움을 선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습관이 바뀌고 문화가 바뀔 정도까지 되어야 한다. 이런 종류가 바로 이 제품을 사용해야 할 새롭고 분명한 이유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