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the ChatGPT race in China

중국은 챗GPT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

‘중국판 챗GPT’를 개발하려는 중국 기업들의 경쟁 열기가 뜨겁다. 그러나 그들의 바람과 달리 중국판 챗GPT는 하룻밤 만에 등장하지 않을 것이다.

가끔 모든 사람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있다. 2월 초 중국 기술 업계에서는 챗GPT(ChatGPT)가 그 주인공이었다.

중국의 설 연휴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중국에서 현재 챗GPT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었는지 모르지만, 어떤 이유든 챗GPT라는 자연어 처리 챗봇은 공개된 지 두 달이 조금 넘은 시점에 중국을 휩쓸었다. (챗GPT를 개발한 오픈AI(OpenAI)는 로이터(Reuters)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에서 챗GPT를 서비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일부 국가에서는 우리 미션(mission)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제공이 어렵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월 초 거의 모든 주요 중국 기술 기업이 챗GPT와 유사한 자체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엄청난 경쟁을 예고하는 때에(이들 기업 중 일부는 심지어 인공지능(AI) 역량으로 알려진 적도 없는 곳이었다), 중국 대중은 챗GPT에 열광하고 있었다.

중국에서 챗GPT를 직접 경험한 사람 대부분은 가상 사설망(VPN)을 이용하거나 돈을 주고 이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에 접근했다. 예를 들어 오픈AI 계정을 임대한 영리한 사업가들에게 질문 20개당 일정한 돈을 주고 챗GPT에 대신 질문을 시키는 방법도 활용됐다. 계속해서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챗GPT의 답변을 보여주는 스크린샷이나 짧은 소셜 영상을 올리면서 관련 콘텐츠들이 중국 소셜미디어를 휩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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