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7가지 키워드로 보는 AI의 미래

기술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 사람이 걸음마부터 시작하듯이 성장하기도 하고, 때론 경쟁에서 밀려 도태되기도 한다. 앞으로 AI와 관련한 변화상을 살펴본다.

기술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다. 사람이 걸음마부터 시작하듯이 기술도 열악한 모습으로 등장하여 혁신을 통해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기도 하고, 다른 기술과의 경쟁에서 밀려 도태되기도 한다. 시장이 기술을 받아들이는 양상도 끊임없이 변한다. 등장하자마자 대중이 뜨거운 관심을 쏟아 붓기도 하고, 초기 시장은 형성되었으나 널리 퍼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다. AI를 통해 커다란 임팩트를 만들어낼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기술과 시장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과 장기적인 방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앞으로 AI와 관련한 변화상을 살펴보도록 한다.

1. 기하급수: 기술 발전의 가속화

무엇보다도 AI 기술은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에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AI 기술을 꾸준히 소개해왔다. IT 기술의 발전 양상을 이야기할 때 흔히 사용하는 개념이 무어의 법칙이다. 반도체 회로 트랜지스터 수가 1.5년마다 2배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AI의 기술적 성능이 발전하는 속도는 무어의 법칙보다 5배에서 100배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ARK인베스트먼트, 2020). AI 학습모델의 연산처리 능력이 매년 10배씩 성장하고 있어서 앞으로 이러한 기하급수적 성장은 지속될 것이다.

<그림1> AI 연산처리 속도의 변화
출처: ARK Investment Management LLC, Stanford DAWN Deep Learning Benchmark, 2020

2. 데이터 빅뱅: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