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unway for futuristic electric planes is still a long one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하는 항공과 전기 항공기의 더딘 발전

eVTOL(전기수직이착륙기)와 같은 신기술이 환경 오염의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기술적 한계와 규제로 인해 실용화 시기는 계속 미뤄지는 중이다.

미국의 전기 항공기 스타트업 베타 테크놀로지(Beta Technologies)가 항공기의 미래를 단계적으로 도모하고 있다.

최근 베타는 미래형 전기수직이착륙 항공기의 출시를 미루는 대신 기존 방식의 전기 비행기를 2025년까지 인증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베타는 소수 승객이나 작은 화물을 단거리 운송하는 소형 전기 항공기를 개발하는 회사다. 이와 비슷한 회사가 점점 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개발하는 항공기 중 다수는 ‘eVTOL(전기수직이착륙기)’라고 불리는 기종이다. eVTOL은 설계상 헬리콥터처럼 활주로 없이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다.

베타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카일 클라크(Kyle Clark)는 “지속 가능한 미래의 항공기를 만들겠다는 크고 원대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베타는 주로 화물 수송 분야에 집중하여 8억 달러(약 1조 552억 원)가 넘는 자금을 조달하였고, 배송운송업체 UPS, 도심항공교통(UAM) 회사 블레이드(Blade), 항공사인 에어뉴질랜드와 같은 기업들로부터 eVTOL 기체 주문을 확보했다.

오늘날 항공 산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한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항공 산업의 영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전기 항공기는 탄소 배출량 저감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여기에는 기술과 규제의 장벽이 존재한다. 베타가 에어택시와 같은 형태보다는 기존의 항공기와 유사한 방식으로 접근하려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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