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mate change is helping sink Mexico City

기후변화로 인해 가라앉고 있는 멕시코시티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멕시코시티의 강수량이 줄어들면서 지하수가 줄어들고, 지반이 가라앉고 있다. 그리고 그로 인해 멕시코시티는 홍수와 지진 등 다른 자연재해에도 점점 더 취약해지고 있다.

이제는 말라버린 세 개의 호수 위에 세워진 분지 도시 멕시코시티에서 ‘물’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우기에는 멕시코시티에 홍수가 나고, 정기적으로 가뭄이 발생하면 물이 매우 부족해진다.

인구가 2,100만 명에 달하는 멕시코시티에서는 빗물로 보충되는 양보다 더 많은 지하수를 땅속 대수층(지하수가 포함된 지층)에서 퍼 올리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00년 동안 멕시코시티는 12m 정도 가라앉았고, 지반이 완전히 침하하기까지 이제 약 30m밖에 남지 않았다. 땅이 건조해지면서 지진이 발생할 때 건물에 피해가 발생할 위험성도 점점 커지고 있다.

멕시코시티 주민들의 대다수는 가정 내 수도로 물을 이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2020년에 멕시코시티는 급수트럭에 4백만 달러 이상을 사용했고, 주민들은 병에 든 생수를 구매하는 데 약 1억 8,700만 달러를 소비했다.

과학자들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이러한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 주민들은 물과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멕시코시티의 지반 침하를 막고 주민 모두가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있게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멕시코시티의 기후 미래와 관련한 예측과,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주민들이 취하고 있는 몇 가지 접근방법을 살펴보자.

총 강수량은 줄어들 것이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는 멕시코시티의 총 일일 강수량(mm 단위)이 계속해서 줄어들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비가 온다면 폭우가 내릴 것이다

IPCC는 비가 온다면 5일 내의 짧은 기간 동안 강한 폭우가 올 것으로 예측한다.

멕시코시티 일부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기후 관련 재해가 일어날 위험성이 훨씬 크다

멕시코국립자치대학교 소속 연구자들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멕시코시티가 직면할 위험들을 예측하고 있다. 기온 상승은 모든 지역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지역에는 물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구스타보 아 마데로(아래 지도에서 오렌지색)에서는 산사태가, 이스타팔라파(빨간색)에서는 홍수가 발생할 위험이 주변 지역보다 높다. 마그달레나 콘트레라스와 밀파 알타(노란색)는 홍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서 재해 위험도 가장 낮다.

멕시코시티 주민들은 맞서 싸우고 있다

indigenous tech concept illo

고대 기술인 치남파스(Chinampas) 활용하기: 과거 이 지역에 살던 멕시카(Mexica)인들은 도시에 식량을 공급하기 위해 호수 안에 울타리를 치고 진흙을 쌓아서 농장을 만들었다. 이런 식으로 호수를 매립해 농장을 만드는 농법을 ‘치남파스’라고 한다. 연구자, 도시 계획자, 농부들로 구성된 단체는 관개용 물을 여과하여 지하수에 대한 수요를 줄이는 접근법을 도입하고 있다.

reforestation concept

숲 다시 가꾸기: 멕시코주는 도시 위 경사면에 다시 숲을 가꾸고 있다. 이렇게 조성된 산림은 기후변화로 더 강한 폭풍이 빈번하게 발생할 때 빗물을 붙잡아서 산사태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rooftop rain capture concept

옥상에서 빗물 수집하기: 비영리단체 이슬라 어바나(Isla Urbana)는 주로 식수를 확보하기가 가장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보조금 지원을 통해 2만 개 이상의 옥상 빗물 수집 시스템을 구축했다.

infiltration concept

땅속으로 빗물 침투시키기: 멕시코시티는 화산성토양을 가진 비센테나리오 공원(Parque Bicentenario) 같은 공공 공간들을 건설했다. 이곳의 다공성 지반은 빗물을 대수층으로 유도해 홍수를 방지하고, 지반 침하를 줄이며, 인프라에 대한 피해도 줄이고, 식수로 사용할 수 있는 지하수도 보충한다. (by Lucas Laursen)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