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This giant microwave may change the future of war

차세대 ‘마이크로파’ 무기, 드론 전쟁의 판도 바꾸나

방위 기술 스타트업 에피루스가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드론 공격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을 개발했다. 미군도 주목하고 있는 이 장비는 앞으로 드론 전쟁의 양상과 전략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공중, 해상, 수중에 수십만 대의 자율 드론을 배치한다고 상상해 보자. 모두 폭발력이 큰 탄두나 소형 미사일로 무장한 드론들이 군집을 이뤄 대만의 군사 시설과 인근 미군 기지로 몰려든 후 반격할 틈을 주지 않고 몇 시간 만에 단 한 번의 기습 작전으로 태평양의 모든 군부대를 제압해 버린다고 치자.

마이클 베이 감독의 최신 <트랜스포머> 영화 시리즈에 나올 법한 장면 같지만 이는 미 육군 최고기술책임자(CTO)의 잠을 설치게 하는 잠재적 시나리오 중 하나다.

2023년부터 육군 참모총장 직속 CTO로 일해온 정보 장교 출신 알렉스 밀러(Alex Miller)는 “말이 씨가 될까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남중국해에서 제3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지 않더라도 전 세계 미군 기지들은 이와 같은 전술에 취약하다. 다른 나라의 군대들도 마찬가지이다. 저가 드론이 확산하면서 어느 정도의 자금력을 갖춘 집단이라면 누구나 값비싼 전투기나 대규모 미사일 대신 드론 군집을 조립하고 출격해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