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Kurzweil: Technology will let us fully realize our humanity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이 말하는 ‘기술이 바꿔놓을 인류의 미래’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AI와 의학의 발전으로 우리가 전례 없는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2030년이 되면 인공지능(AI)은 아마도 모든 인지 작업에서 인간을 능가하며 미래학자들이 오랫동안 상상해 왔던 ‘과학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이 ‘AI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발표된 모든 연구 논문을 완벽하게 기억할 것이며, 생각하는 속도 또한 우리 인간보다 100만 배는 더 빠를 것이다. 로봇공학, 나노기술, 유전체학 등의 분야에서 우리가 지금까지 이루어 왔던 꾸준한 발전 역시 그 속도가 엄청나게 가속화될 것이다.
현재 살아있는 대부분의 사람이 죽기 전에 사회는 급격한 물질적 풍요를 이룩할 것이며, 의학 분야에서는 노화 자체를 정복할 것이다. 이러한 전망을 들으면 앞으로 우리의 운명이 미국의 SF 애니메이션 <우주가족 젯슨(Jetsons)>에 그려지는 것처럼 첨단 기기와 지루함으로 가득 찬 공허한 미래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오히려 기술을 통해 우리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투쟁에서 벗어나 무언가를 학습하고 창조하고 연결하고자 하는 우리의 가장 심오한 인간적 열망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전망이 지나치게 낙관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인류는 이미 이전에도 이러한 ‘도약’을 이룬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