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has built a massive new language AI—and it’s giving it away for free

메타, 자체 개발한 대형언어모델 무료 공개

오픈AI의 GPT-3와 같은 규모의 대형언어모델을 개발한 메타(구 페이스북)는 AI의 편향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언어모델과 학습 자료를 비롯한 모든 데이터를 연구자들에게 개방하겠다는 대담한 결정을 내렸다.

메타(Meta)의 인공지능(AI) 연구소가 오픈AI(OpenAI)의 대형언어모델 GPT-3와 동등한 수준의 놀라운 성능과 결점을 모두 갖고 있는 새로운 대형언어모델을 제작했다. 메타는 기술 대기업으로서는 전례 없는 행보로서 이 언어모델을 제작하고 학습시킨 과정에 관한 자세한 자료와 함께 이번 언어모델을 연구자들에게 무료로 공개하기로 했다.

메타 AI의 책임자이자 오랫동안 기술 개발과 관련한 투명성을 옹호해온 조엘 피노(Joelle Pineau)는 “우리는 타인의 연구를 자세히 검토하는 것 역시 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런 생각을 가진 연구자들의 협력을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타의 이번 결정은 완전히 학습을 마친 대형언어모델을 모든 연구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첫 번째 사례가 되었다. 이번 소식은 특히 대형언어모델 같은 강력한 기술이 밀실에서 소규모 팀에 의해 제작되고 있는 현재 방식을 우려하는 많은 이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언어모델이 개발되고 사용되는 방식을 자주 비판해온 워싱턴대학교의 전산 언어학자 에밀리 벤더(Emily M. Bender)는 “나는 이번 메타의 결정에 박수를 보낸다”고 평했다.

전 세계 1,0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오픈소스 언어모델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프로젝트 ‘빅사이언스(BigScience)’에서 나온 AI 스타트업 ‘허깅 페이스(Hugging Face)’의 수석과학자 토머스 울프(Thomas Wolf)도 이번 소식에 대해 “대단한 결정”이라며, “언어모델들이 더 많이 공개될수록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