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ew Superconducting Magnet Revives Fusion Dreams

새로운 초전도 자석, 핵융합의 꿈 되살리다

마침내 신규 스타트업이 무탄소 발전소를 상업적으로 실현할 핵융합로 프로토타입을 건설 중이다.

지난해 12월 초 어느 흐린 날 보스턴에서 약 50마일 떨어진 매사추세츠 데븐스의 옛 육군 기지에 있는 깊은 구덩이 가장자리에서 한 노란 굴삭기가 흙을 퍼냈다.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이곳은 약 한 세기 동안 물리학자들이 이루지 못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핵융합로(Fusion reactor)의 프로토타입, 스파크(SPARC)의 미래 보금자리가 될 것이다. 태양에 동력을 공급하는 현상과 같은 원자 핵융합으로 반응이 일어나고 유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것이다.

코먼웰스 퓨전 시스템스(이하 ‘코먼웰스’)의 과학자들은 2025년의 어느 시점에 자신들의 기계가 한계점을 넘어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10배 이상의 에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 예상한다. 이들은 코먼웰스가 2030년대 초까지 소형 석탄 발전소만큼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실물 크기의 시설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핵융합 활용 시설은 물과 같은 풍부한 연료원에서 비용이 저렴하며 탄소 배출물이 없는 에너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결정적으로, 핵융합은 태양광과 풍력이 약해지는 시간이나 하루, 심지어 몇 주 동안 공백을 메우며 일정하고 꾸준한 전기 흐름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리하여 에너지 저장의 돌파구를 찾을 필요성이나 과도한 배터리 뱅크, 혹은 탄소와 천연가스 발전소에 대한 계속된 의존에서 벗어나 계속 불을 켜고 회사가 활발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탄소 배출물이 없는 전기로 향하는 길을 단순화할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