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apore pushes for water independence as temperatures rise

싱가포르의 물 자급자족 꿈은 실현될까

수자원이 부족해 말레이시아로부터 물을 수입하고 있는 싱가포르는 정치와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물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링기우 저수지( Linggiu Reservoir)는 매일 바다와 조용히 싸우고 있는 중이다. 말레이시아 남부의 조호르강(JohorRiver)에 빗물을 공급해 정수 가능한 수준으로 강의 염분 농도를 낮게 유지해주기 위해서다. 싱가포르는 1995년 말레이시아와 맺은 협정에 따라 링기우 저수지를 건조하여 정수된 물을 공급해주는 대신, 123킬로미터에 달하는 조호르강에서 하루 약 2억 5,000만 갤런(약 9억 5,000만 리터)의 물을 쓸 권리를 획득했다. 이것으로 국내 물 수요의 절반 이상을 충당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 건기가 길어지자 링기우 저수지의 저수 용량은 20%까지 떨어지는 등 저수지 물은 줄어들고 수위는 낮아지기도 했다.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는 이룰 두고 “물 공급에 실질적인 위험이 가해진 시기였다”면서 “우리가 물을 아끼고 한 방울도 소중히 여겨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상기시켜주는 일이었다”라고 회상했다.

싱가포르의 걱정거리 ‘물 안보’

예전부터 싱가포르에겐 물 안보(water security)가 걱정거리다.  물 안보란 건강과 생계를 위해 필요한 양적 및 질적으로 우수한 품질의 물을 제공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도시 국가인 싱가포르는 육지 면적이 좁고 천연호와 대수층이 부족해서 1965년 말레이시아연방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적정한 물 확보는 항상 최우선 과제였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