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talk to vaccine-hesitant people

코로나 백신 접종을 주저하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

백신 접종을 기피하는 사람들이 모두 백신 반대론자들은 아니다. 따라서 충분히 설득해 백신 접종을 유도하는 게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 중론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백신 접종률을 높일 수 있을까? 주위에 백신 접종을 주저하는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설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소개해 본다

수백만 명의 다른 미국인들처럼 라이언 스튜어드도 처음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내켜하지 않았다. 이 글을 쓰고 있는 8월 중순 현재 미국 성인 10명 중 3명은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상태다.

“도무지 정부가 신뢰가 안 간다. 내가 음모론을 신봉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사실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타입이긴 하다. 코로나19가 발발한 직후 백신이 개발됐고, ‘돌파감염 사례’와 ‘mRNA 백신’처럼 생소한 새로운 용어들이 대거 등장해서 어리둥절하다.“

 그는 필자에게 자신이 백신 접종을 두려워하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스튜어드가 백신 접종을 불안해하는 건 충분히 납득할 만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그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뒤 정보를 더 얻고 결정을 내리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끼리 함께 고민해볼 문제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소셜 사이트 레딧(Reddit)의 한 채널인 r/Change MyView에 자신의 고민을 담은 게시글을 하나 올렸다.

그런데 그는 게시물을 올리고 몇 시간 만에 마음을 바꿔 백신 접종 예약을 끝냈다. 

스튜어드는 어떻게 해서 갑자기 백신을 맞기로 마음을 바꾼 것일까?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소중한 사람이 백신을 맞게 설득할 때 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기로 하겠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두 접종에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