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어떻게 더 심각한 온난화를 막을 수 있었나

지구 대기권 오존층 파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1987년 채택된 몬트리올 의정서가 성공적인 기후 조약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몬트리올 의정서가 지구 온난화를 막는 데 그동안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를 살펴보면서 기후변화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세계는 이미 힘을 합쳐 금세기 심각한 지구 온난화를 막는 국제 조약을 제정했다. 지구 온난화를 막는 게 본래 조약의 주된 목표는 아니었긴 해도 말이다. 

지금 말하는 조약은 몬트리올 의정서(Montreal Protocol)를 말한다. 이것은 1987년 수십 개국이 프레온가스(CFCs)나 할론 등 지구 대기권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에 대한 사용금지 및 규제를 통해 오존층 파괴로 초래되는 인체와 동식물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채택한 조약이다. 

몬트리올 의정서는 사실 환경에 대한 복잡하면서도 집단적인 위협에 맞서 여러 나라가 힘을 합친 가장 성공적인 사례이자 획기적인 성과였다. 그로부터 30여 년이 지난 지금 대기권 오존층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노출됐을 때 암과 눈 이상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자외선이 추가로 강해지지 못하게 막아주고 있다. 

그러나 몬트리올 의정서가 가져다준 궁극적인 혜택은 그것이 오존층에 미치는 영향에만 국한되지 않고 그보다 더 광범위한 성격을 띤다. 대기권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 중 다수는 강력한 온실가스인데, 몬트리올 의정서 채택 후 지난 30년 동안 온실가스가 줄어들자 지구 온난화 정도가 완화됐고, 2050년까지 전 세계 평균 기온을 최대 1도나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것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