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tech labs are using AI inspired by DALL-E to invent new drugs

신약 개발을 돕는 단백질 구조 설계용 AI

두 연구팀이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단백질을 설계하는 ‘생성모델’을 발표했다. 단백질 구조 설계용 AI는 이미지 생성도구 DALL-E 2에서 영감을 받았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학습한 오픈AI의 DALL-E 2 등 이미지 생성용 AI 모델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생성형 AI 모델들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텍스트에 따라 이상하거나 멋진 이미지들을 만든다. 그 결과 패션부터 영화 콘텐츠의 제작까지 다양한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AI 모델에 사용되는 기술은 이제 바이오테크 연구소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이오테크 연구소들은 확산모델(diffusion model)이라고도 알려진 이러한 생성모델(generative AI)을 사용해서 자연에서 발견한 적 없는 새로운 유형의 단백질을 설계하는 데 사용하기 시작했다.

12월 1일에는 두 연구소에서 확산모델을 사용하여 이전보다 훨씬 정확하게 새로운 단백질을 설계하는 프로그램을 각각 발표했다. 먼저 보스턴에 본사를 둔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제너레이트 바이오메디슨(Generate Biomedicines)’은 크로마(Chroma)라는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연구진들은 이 프로그램을 “생물학계의 DALL-E 2”라고 설명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