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UN just handed out an urgent climate to-do list. Here’s what it says.

UN이 9년 만에 발표한 새로운 기후보고서, 무엇이 담겼나

전 세계가 2030년까지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일은 이미 개발된 값싸고 효과적인 기술로도 충분할 수 있다. 현지 시각 3월 20일에 발간된 UN 산하단체 IPCC의 새로운 기후보고서에서 핵심 내용을 소개한다.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은 촉박하지만, 현지 시각 3월 20일 발표된 새로운 유엔 기후보고서에 따르면 실현가능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이 존재한다.

과학자들이 지난 수십 년간 경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여전히 증가하여 2022년에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인류가 기후변화로 최악의 상황이 닥치는 것을 막고자 한다면, 우리는 이 추세를 빨리 뒤집어야 한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이하 IPCC)가 발행한 제6차 IPCC 종합평가보고서에 의하면, 세계 기후 목표를 달성하려면 신속하고 극적이며 지속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실행되어야만 한다. IPCC는 기후전문가들로 구성된 유엔 산하 단체로 기후변화에 대한 상황을 정기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한다.

이회성 IPCC 의장은 보고서 발표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전력 질주를 해야 할 때 걷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파리기후협정에서 정한 1.5°C 목표(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C로 제한하는 국제사회 기후 위기 대응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2023년까지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가까이 감축해야 한다. 보고서는 지금 취해지는 조치의 결과가 향후 20년 내 지구 온도 변화 추세에 명백하게 나타날 것으로 계산한다.

UN 환경계획(UN Environment Programme)의 잉거 앤더슨(Inger Andersen) 사무총장은 “우리는 이미 감축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후변화를 막는 것은 여전히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이다. 장기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감하려면 이산화탄소 제거와 같이 아직 규모 면에서 입증되지 않은 기술에 의존해야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 외에도 에너지 전환이 어려운 산업군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에는 시간과 자금 및 정치적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가까운 시일 내에 지구를 올바른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필요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는 분명한 방법이 있다. 금번에 발표된 IPCC 보고서에서는 향후 10년간의 기후변화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가장 잠재력이 높은 과제를 담았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이를 아래 4가지로 요약했다.

1. 풍력 및 태양열 발전소를 대량 배치하기

단기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생산 방식이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화석연료에서 풍력 및 태양열 발전과 같은 재생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현재 진행중인 풍력 및 태양열 발전소 배치 규모는 놀라운 수준이다. 2022년부터 2027년까지 5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지난 20년 간 건설했던 만큼의 풍력 및 태양열 발전 용량을 건설할 예정이다.

급격한 비용 하락이 풍력 및 태양열 발전 용량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에서 2019년 사이 태양열 에너지 발전 비용이 약 85% 감소했다. 동기간 풍력 에너지 발전 비용은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이제 풍력과 태양열 에너지는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이 되었다. 미국에서 기존의 석탄 발전소를 유지하는 것보다 새로운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할 수 있다.

풍력과 태양열 에너지가 저렴하더라도 이러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일은 여전히 상당한 재정 투자를 요구할 수 있다. 그렇기에 IPCC의 새 보고서에서는 자금 조달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이 특히 개발도상국들이 기후 행동을 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회성 IPCC 의장은 “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가장 취약한 사람들과 더 큰 안전을 누리는 사람들 간의 격차를 좁히는 데에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2. 화석연료와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메탄 감축하기

이산화탄소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주범이지만,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가까운 미래까지는 메탄이 이산화탄소보다 80배 더 강력한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메탄 배출량 절감은 이번 10년 내 기후 목표를 달성하고 최고 기온 상승 수준을 제한하기 위한 핵심 요소이다. IPCC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30년까지 기온 상승을 1.5 °C 수준으로 제한하는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메탄 배출량을 약 3분의 1 수준까지 감소시켜야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메탄 배출원은 다양하지만, 메탄 배출량 감축의 최우선 대상에는 석유와 가스 생산, 음식물 쓰레기가 포함된다.

석유와 가스가 배출하는 메탄을 감축하기 위한 신규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수지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석유와 가스 생산 과정을 청정화하는 데에만 연간 110억 달러(한화 14조 3,690억 원)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포착된 메탄의 가치는 비용을 충당할 만하다.

3. 탄소를 포집하는 자연 생태계 보호하기

인간이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은 운송, 에너지 및 건물에서 발생하지만, 전 세계 배출량의 약 20%는 농업, 임업 및 토지 용도 변경에서 발생한다. 이회성 의장은 인간이 발생시킨 기후 변화는 “우리의 생명 유지 체계와 자연 그 자체를 위협한다”고 말했다. 자연 생태계를 보존하고 복원하는 일은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배출량 감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자연 생태계는 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 열대 우림은 지구상에서 가장 큰 탄소 흡수원이기도 하다. 열대 우림과 다른 생태계를 보존하는 것은 낮은 비용, 높은 가치로 기후 변화 속도를 늦추는 방법이 될 수 있다.

IPCC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이뤄진 정책들은 이미 삼림 벌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2022년 11월까지 190여 개의 국가들이 2030년까지 자연의 30%를 보호하기 위한 UN 생물다양성 서약에 서명했다.

4. 차량, 가정 및 산업군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일부 이동 수단을 대중교통과 자전거로 전환하는 것은 단기간 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차량에서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일부 제품은 효율성이 높아 이미 자신이 발생시킨 배출량을 스스로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공공정책은 효율성 조치를 촉진하는 데 이미 효과를 거두고 있었다.

에너지 효율성 향상은 장기적인 에너지 청정화가 어려운 항공 및 해운과 같은 분야에서 기후 발전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해결책 중 대다수는 이미 IPCC와 다른 단체들이 수십 년간 논의해온 것들이다. 기후학자이자 IPCC 보고서 작성자인 피터 손(Peter Thorne)은 “만약 1990년에 우리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행동할 통찰력이 있었다면, 우리는 지금 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제, 앞으로 나아갈 길은 하나뿐이다. 안데르센은 “우리는 기후 지연에서 기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며 “오늘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리보기 2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