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SPR for high cholesterol: 10 Breakthrough Technologies 202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CRISPR 기술
새로운 형태의 유전자 편집 기술은 환자들의 정상적인 상태 회복을 위한 치료에 기여할 것이다.
- 주체: 버브 테라퓨틱스(Verve Therapeutics), 빔 테라퓨틱스(Beam Therapeutics), 프라임 메디슨(Prime Medicine), 브로드 연구소(Broad Institute)
- 시기: 10년에서 15년 사이
지난해 한 뉴질랜드 여성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영구적인 감소를 위해 최초로 유전자 편집 치료를 받았다. 이 여성은 심장병을 가지고 있었고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위험성이 높았다. 이 실험적인 치료를 진행한 과학자들은 유전자 편집 기술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를 위한 치료는 유전자 편집(CRISPR 기술의 잠재적 전환점이 되었다. 약 10년 전 유전체(genome)를 편집하도록 첫 프로그래밍 된 크리스퍼 기술은 점차 실험실을 벗어나 환자의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이동하는 흐름이다. 처음에는 희귀한 유전적 장애를 가진 환자들을 위한 실험적 치료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의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를 위한 크리스퍼 치료는 이 기술이 더 넓게 활용될 수 있다는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