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evitable EV: 10 Breakthrough Technologies 2023

자동차 산업의 주류가 된 전기차

전기차는 지난 수십 년간 사용되어 왔지만, 드디어 주류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 주체 : BYD, 현대(Hyundai), 테슬라(Tesla), 폭스바겐(Volkswagen)
  • 시기 : 현재

전기차가 자동차 산업의 양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지난 몇 년 간 느린 증가세를 보였던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2022년 세계 신차 판매량에서 탄소 배출이 없는(emissions-free) 승용차 및 트럭의 비중은 13%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불과 2년 전에 기록된 4%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로 2030년 말에는 약 30% 수준까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기차가 틈새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변화한 배경에는 복합적인 힘의 작용이 있었다. 미국의 주정부들은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제조 과정을 재정비하도록 강제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전기차 구입에 혜택을 주는 정책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예로, 캘리포니아주와 뉴욕주는 2035년까지 모든 승용차, 트럭, SUV를 탄소 배출이 없는 제로 에미션(zero-emissions) 차량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도 같은 시기에 유사한 규정을 확립했다.


정부의 규제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은 공급망을 구축하고, 제조 역량을 증가시키고, 가격과 모델 타입 전반에 걸쳐 향상된 성능을 갖춘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