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the wild world of alternative jet fuels

항공산업의 미래, 대체 제트 연료에 대한 모든 것

쓰레기, 식용유, 청정 전기로 어떻게 미래의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까?

항공산업의 미래는 감자튀김, 쓰레기, 햇빛에 달려있을지도 모른다. 

항공기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2%를 차지한다. 여기에 다른 가스상 오염물질까지 더하면 항공산업은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3%를 차지한다.  

항공산업이 기후 영향을 개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새로운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일명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sustainable aviation fuels, 이하 ‘SAF’)라 불리는 이러한 대안 연료는 다양한 원료로 생산되고 기존 항공기에도 대부분 적용된다. 대안 연료는 2050년까지 항공산업이 탄소중립(net-zero)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주요 열쇠가 될 것이다.

유럽연합과 미국은 새로운 정책을 도입해 대체 연료의 사용을 추진하고 있다. 항공사들도 연료를 전환하려는 노력을 강조하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이처럼 대체 연료는 항공산업의 기후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실질적인 영향은 다양한 요인에 좌우된다. 제트연료와 기후의 미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여기에 정리했다. 

SAF란 무엇인가?

오늘날 대부분의 항공기는 제트연료를 사용한다. 이는 등유(kerosene) 성분으로 탄소를 포함한 분자들이 조합된 일종의 화석연료다. 분자의 조합은 다양한데 주요 조합은 에너지로 가득 찬 탄소와 수소의 단순한 사슬이다. 대체 연료의 기본 화학구조는 화석연료와 같지만, 지속 가능한 원료로 만들어진다는 점이 다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