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LUSTRATION BY ALLIE SULLBERG
How do our bodies remember?
우리 몸은 움직임을 어떻게 기억할까?
운동을 반복하면 근육 세포가 그 움직임을 기억하며, 이후 운동에서 근육이 더 빠르게 성장하고 회복하도록 돕는다.
‘자전거 타기처럼(like riding a bike)’은 한 번 익힌 기술이나 동작이 시간이 지나도 쉽게 잊히지 않는다는 의미로, 주로 익숙한 능력을 비유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된다. 이는 흔히 ‘근육 기억(muscle memory)’이라고 불리는 신경학적 학습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만 우리가 ‘근육 기억’이라고 할 때 이것은 실제로 근육이 저장하는 기억이 아니라 근육을 제어하는 운동 뉴런(motor neurons)에 저장된 조율된 움직임 패턴에 대한 기억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과학자들은 우리의 근육 자체에도 동작과 운동을 기억하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근육을 움직일 때 나타나는 동작에는 명확한 시작과 끝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근육 세포 내부에서 미세한 변화들이 끊임없이 나타난다. 자전거를 타거나 다른 운동을 통해 몸을 많이 움직이면 근육 세포가 해당 운동에 대한 기억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근육을 움직일 때 나타나는 동작에는 명확한 시작과 끝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근육 세포 내부에서 미세한 변화들이 끊임없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