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computing has transformed

컴퓨팅 기술은 어떻게 진화했는가

세계적인 데이터 과학자인 지넷 윙은 ‘신뢰할 수 있는 AI(trustworthy AI)’와 인과적 추론을 통해 현실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에 집중(fixate on data)’할 시간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2006년 카네기 멜론 대학 컴퓨터과학과의 학과장이었던 지넷 윙(Jeannette Wing)은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라는 영향력 있는 논문을 출판했다. 이 논문에서 그녀는 컴퓨터 과학의 개념적 도구를 통해 인간 사회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윙이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려고 작정한 적은 없다. 1970년대 중반, 그녀는 전자공학 교수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같은 분야를 전공하기 위해 MIT에 입학했다. 윙이 컴퓨터 과학에 흥미를 느꼈을 때, 그녀는 이 분야가 앞으로도 발전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아버지와 상의했다. 무엇보다 그 당시 컴퓨터 공학에는 제대로 된 교과서조차 없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컴퓨터 과학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그녀에게 설명했고, 그녀는 전공을 변경한 후 이 분야에 전념했다.

그녀는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Microsoft Research)의 전 상무로도 일했던 그녀는 현재 컬럼비아 대학(Columbia University)의 부총장으로서 여러 방면에서 데이터 과학을 육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본 기사에서 아닐 아난타스와미(Anil Ananthaswamy)는 ‘신뢰할 수 있는 AI(trustworthy AI)’ 활성화를 위한 윙의 야심 찬 의제에 관해 묻는다. ‘신뢰할 수 있는 AI’는 AI 시스템을 공정하고 덜 편향되도록 만들기 위해 그녀가 발굴한 10가지 연구 과제 중 하나이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