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AI can disrupt the product concept

AI는 어떻게 제품의 개념을 파괴하는가

AI의 도입은 단순히 제품의 기능 고도화에 머물지 않는다. 우리에게 익숙한 제품의 개념을 파괴하고 신시장을 만들어낸다. AI의 개념파괴를 통해 새로운 역사를 이뤄낸 사례를 살펴보자.

새로운 무기가 등장할 때마다 전쟁의 개념은 변해왔다. 초기의 전쟁은 주로 돌이나 칼과 같은 종류를 이용해 싸우는 육탄전이었다. 13~14세기 화기의 원리 이용해 사격을 할 수 있는 총이 등장하면서 전쟁은 맞붙어 싸우는 것이 아니라 멀리서 공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후 미사일이 등장하면서 전투를 벌이는 거리는 훨씬 멀어졌다. 1차 세계대전 전투기와 잠수함 등이 대량 양산되면서 전투의 공간은 땅이 아닌 하늘로 확장됐다. 바로 공대공 전투다. 하늘에서 전투기가 쏟아내는 공격에 땅의 전력은 당해낼 수가 없었다.

인류 역사에 전자 기술이 들어오면서 전쟁의 개념은 또한번 바뀌었다. 전자에너지를 사용해 미사일 등 무기를 제어하고 적의 지휘, 통제, 통신(C3) 및 전자무기체계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등 전자전이라는 새로운 전쟁 개념이 생겨났다. 이렇게 새로운 무기기술은 전투를 벌이는 공간을 확장하고, 땅에서 바다로, 바다에서 하늘로 전투 영역을 확대했으며, 이전에 승리의 방법으로 여겨지던 인류의 상식을 파괴하면서 전쟁의 개념을 바꿔왔다. 이렇게 신기술은 개념을 파괴하는 속성을 지닌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