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reinvents the metaverse world

AI는 메타버스 세계를 재창조한다

AI는 그 자체로 고도화된 첨단기술이지만 블록체인, VR, 뇌과학 등 다른 영역에 있는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서도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여겨볼 만한 영역은 메타버스다. 여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AI는 그 자체로 고도화된 첨단기술이지만 블록체인, VR, 뇌과학 등 다른 영역에 있는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서도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여겨볼 만한 영역은 메타버스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별히 AI와 메타버스의 융합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 무궁무진한 잠재성을 가진 AI가 현실세계에서는 물리적 한계에 가로막힌다. 가령, 여행 애호가에게 AI는 다양한 해외 여행지를 추천해줄 수 있지만, 이 사용자가 갈 수 있는 여행지는 일주일에 기껏해야 한두 곳 정도뿐일 것이다. 지금은 코로나 제약 상황이라 그 마저도 어려워졌다. 현실은 기존 패러다임의 저항이 존재하는 세계이기도 하다. 우리 일상에 AI 존재가 들어오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기존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는 생산현장에서 사람들은 AI의 새로운 방식을 수용하는 것을 꺼린다.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가상 세계는 물리적 제약이 적고 원하는 곳에 어디든 갈 수 있다. 그 자체가 IT 기술로 구현된 혁신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편이다. 그 안에서 새로운 세계를 자유롭게 만들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다. 메타버스는 AI의 기술적 잠재성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무대가 된다.

메타버스가 가져오는 3가지 기회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