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hotographer-scientists collaboration shows the speed of climate change

사진으로 보는 기후 변화의 속도

이언 밴 콜러는 기후 변화가 전 세계의 지질학적 시간을 어떻게 왜곡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과학자들에게 그의 사진에 주석을 달도록 했다.

기후 변화로 지질 연대가 왜곡되면서 자연 과정의 변화 주기가 단축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촬영된 사진에서, 이언 밴 콜러(Ian van Coller)는 암석, 퇴적물, 빙하 감소에 나타난 이러한 변화들을 기록했다. 밴 콜러는 과학자들에게 자신의 사진에 주석을 달도록 해 주요 지질학적 특징들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는 또한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역사적 사진들을 사용하는데, 과거 탐험에서 찍은 흑백 사진을 오늘날의 풍경과 나란히 놓는다. 한때 눈이 덮여 있던 봉우리는 지금은 헐벗은 암석이 됐다.

Fairy Lake Mudcore
미국 몬태나주 페어리호(Fairy Lake)의 진흙 코어(mud core)가 주변 산들과 겹쳐지며 수천 년의 식물의 역사를 드러내고 있다. 지리학자 제임스 베네스(James Benes)가 이 사진에 주석을 달았다.
IAN VAN COLLER
Quelccaya
2017년 현재의 사진에서 페루의 쿠엘카야 빙하(Quelccaya Glacier)가 뒤쪽으로 물러나고 있다. 앞에 보이는 암석은 빙하 침식의 증거이며, 10년 전에는 여전히 빙하에 덮여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얼음에 나 있는 각 층은 1년 치의 눈을 나타낸다. 지리학자 카르스텐 브라운(Carsten Braun)이 주석을 달았다.
IAN VAN COLLER
Rwenzori
2020년에 촬영된 이 사진은 우간다의 스탠리산(Mount Stanley)에 빙하가 얼마나 적게 남아 있는지를 보여준다. 1906년 탐험 당시의 사진에서 엘레나봉(Elena Peak) 아래쪽 빙하를 볼 수 있다. 오늘날에는 지저분한 얼음만 남아 있으며, 이는 곧 빙하가 사라질 것이라는 징조다. (주석: 카르스텐 브라운)
IAN VAN COLLER
Mt Baker
인근에 있는 우간다 베이커산(Mount Baker)의 이야기도 비슷하다. 점선들은 과거 탐험에서 본 셈퍼봉(Semper Peak)의 얼음을 추정해본 것이며, 현재는 암석이 그대로 다 드러나 있다. 1906년의 사진에서 무어 빙하(Moore Glacier)라고 일컬었던 것의 흔적은 전혀 없다. (주석: 카르스텐 브라운)
IAN VAN COLLER

미리보기 3회1회

MIT Technology Review 구독을 시작하시면 모든 기사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