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하려면
디지털 시대, 기업은 생존을 위해 큰 그림을 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디지털 기술로 인한 변화에서 기회를 찾기 위해 생태계와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새로운 투자 기회의 잠재적 위험과 수익을 고려할 때 자산 전체의 포트폴리오가 아닌 개별적 투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오류를 행동경제학에서 좁은 프레임이라 부른다.
새로운 주식 종목을 선택할 때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게 될 역할을 고려하지 않고 그 종목의 특성만 주목하여 판단을 내리거나, 사업 기회를 평가할 때 기업 전체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염두에 두지 않고 하위 부서별 목표에 따라 신사업의 위험과 수익을 평가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그 예이다.
이 같은 오류는 큰 그림을 보는 안목의 부재에서 온다. 이러한 안목은 기업이 속한 산업 생태계에서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관계를 파악하여 기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성공적 기업 전략 첫걸음, 생태계 이해
서로 다른 상품들의 상호 관계를 파악하는 일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다. 예를 들어, 온라인 파일 공유 서비스와 라이브 콘서트에 대한 수요를 생각해 보자. 파일 공유를 통해 무료로 음악을 들었던 사람들이 더 이상 라이브 콘서트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파일 공유 서비스는 콘서트의 대체재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무료로 음악을 들었던 사람들이 콘서트에 가서 더 큰 감동을 얻고자 한다면 두 제품은 서로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보완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