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lusive: Ilya Sutskever, OpenAI’s chief scientist, on his hopes and fears for the future of AI

[단독] 오픈AI 수석과학자 일리야 수츠케버, AI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말하다

“세상이 깜짝 놀랄만한 엄청난 일이 될 것이다.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미래가 펼쳐지는 분기점이 찾아올 것이다.”

일리야 수츠케버(Ilya Sutskever)가 고개를 숙인 채 깊은 생각에 잠겨 있다. 팔을 활짝 벌리고 손가락을 탁자 위에 펼쳐 놓은 그의 모습은 마치 첫 음을 막 연주하려는 피아니스트처럼 보인다. 우리는 조용히 앉아 있다.

필자는 오픈AI(OpenAI)의 공동 설립자이자 수석과학자인 수츠케버를 만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 미션디스트릭트의 눈에 띄지 않는 거리에 있는 그의 회사 건물로 찾아왔다. 수츠케버에게서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 AI 기술의 다음 단계와 그의 다음 계획에 대해 듣기 위함이었다. 특히 오픈AI의 주력 제품인 생성형 모델의 다음 세대 개발에 그가 더는 집중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었다.

수츠케버는 차세대 GPT나 이미지 생성 모델 DALL-E를 만드는 대신 인공초지능(artificial superintelligence, AI의 잠재력을 믿는 그가 생각하기에 점점 다가오고 있는 가상의 미래 기술)이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자신의 새로운 우선순위라고 밝혔다.

수츠케버는 그 외에도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는 챗GPT(ChatGPT)에 아주 약간의 의식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또한 오픈AI를 비롯한 기업들이 서로 개발하려고 경쟁하고 있는 AI 기술의 진정한 힘을 세상 사람들이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언젠가는 인간이 기계와 결합되는 쪽을 선택할 것이라고 믿는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