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DeepMind’s game-playing AI just found another way to make code faster

구글 딥마인드의 게임용 AI, 더 빠른 알고리즘을 발견하다

이미 수백만 명의 개발자들이 AI가 발견한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이론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딥마인드의 활약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22년 딥마인드는 게임 플레이용 AI 알파제로(AlphaZero)를 활용해 다양한 작업의 핵심이 되는 수학 문제의 새로운 풀이법을 찾아냈다. 이 발견으로 알파제로는 50년 만에 계산 시간을 단축하는 데 성공했다.

같은 방식으로 딥마인드는 두 번의 성과를 추가로 거두었다. 지난 4월 자매회사인 구글브레인(Brain)과 합병한 후 ‘구글 딥마인드’로 사명을 바꾼 딥마인드는 알파제로의 새로운 버전인 알파데브(AlphaDev)를 활용해 기존보다 최대 70% 더 빠른 속도로 항목을 정렬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또한 이들은 암호화에 사용되는 주요 알고리즘의 속도를 30%까지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이러한 알고리즘들은 소프트웨어의 가장 기본 구성 요소다. 따라서 이들 각각의 속도를 향상하면 전체 효율이 크게 올라 컴퓨팅 비용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구글 딥마인드의 연구과학자 대니얼 맨코위츠(Daniel Mankowitz)는 “반도체가 물리적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즉 무어의 법칙이 끝나가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컴퓨팅을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독일 카를스루에 공과대학교(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효율적인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방법을 연구하는 피터 샌더스(Peter Sanders)는 “흥미로운 접근 방식이다. 정렬은 지금까지도 컴퓨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서브루틴(subroutine, 부분 프로그램)이다”라고 말한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