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a Chinese battery company powers Turkey’s home-grown EVs

중국 배터리 제조사, 튀르키예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다

튀르키예가 중국 테크 회사들의 유럽 시장 진출 거점이 되고 있다.

2023년은 튀르키예에 있어 중요한 해다. 올해가 튀르키예 공화국 건국 100주년이며 중요한 선거가 예정돼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테크 산업에서 보면 올해는 튀르키예의 미래 경제 성장을 상징하는 자국 최초의 전기차가 판매를 시작하는 해다. 

2018년, 튀르키예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개 회사가 튀르키예 최초의 전기차 제조사 ‘토그(Togg)’를 설립했다. 몇 차례 일정이 연기됐지만 올해 드디어 토그의 전기차가 시장에 출시된다. 토그는 이미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첫 생산 분량을 구입하기 위해 거의 18만 명의 지원자가 몰렸고 이 중 2만 명만이 추첨을 통해 선발됐다. (1호차는 토그를 중요한 정치적 프로젝트로 추진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ğan) 튀르키예 대통령에게 주어졌다) 

중국이 어떻게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게 됐는지에 대한 기사를 보면 중국과 튀르키예의 행보에서 많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두 나라 모두 자동차 제조업 강국이지만 공급망의 하위 단계에서 만족하지 않았다. 전기차는 빠르게 성장 중인 신규 시장의 진입 기회를 제공한다. 전기차 시장은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을 뒤흔들고 있으며 세계의 에너지 전환에 필수 요소가 됐다. 한 가지 차이점은 중국은 이미 전기차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지만, 튀르키예는 이제 막 출발선에 섰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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