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have a better relationship with your tech

기술과 바람직한 관계 맺기

스크린 타임(스마트폰 사용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의 기술 의존도가 급증했다. 앱 분석 회사 앱애니(App Annie)에 따르면, 2020년 4월 사람들의 하루 평균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은 4시간 18분에 달했다. 이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하루 45분 더 사용한 셈이다.

연구에 따르면 화면을 더 많이 보는 것 자체가, 적어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잘못된 것은 아니다. 기술이 친구와 가족, 동료와 연결해 준다는 장점 외에도, 이를 활용하면 복잡한 감정을 다스리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스크린 타임이 동등하지는 않다. 어떤 온라인 활동은 위험한 측면도 있다. SNS를 수동적으로 스크롤 하며 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질투와 외로움, 우울증 위험 증대 등과 연관된다.

그렇다면 기술에 의존하면서도 기술과 최대한 건강하고 건설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서 앞으로 몇 달 동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기술 사용을 줄이겠다고 스스로 다짐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접근이다.

정답은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소 다르다. 누군가는 핀터레스트에서 30분 동안 취향에 맞는 게시판을 살펴본 후 마음에 평안을 얻고 영감을 받지만, 같은 시간 동안 인스타그램에서 무의식적인 스크롤을 하면서는 피곤함과 짜증을 느끼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타입이건 간에, 필자는 사람들이 스크린 타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대해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한다면 모두가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의 목표는 개개인의 기술 균형(tech balance)을 찾는 것이어야 한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다른 모든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아닐 수도 있음을 기억하자.

몇 주 혹은 몇 달 안에 더 나은 균형을 찾기 위해 행동과 사고방식을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인지하자. 어떤 행동이든 명확하게 인지하지 않은 것을 바꾸기는 어렵다. ‘모멘트(Moment)’ 앱이나 휴대폰에 내장된 스크린 타임 측정 앱을 이용해 기기 사용 시간을 추적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게 좋다. 단지 추적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 통계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확인은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보통 스크롤과 스와이프(화면 넘기기)에 소요되는 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추적해 보면, 새로운 관점과 함께 자신을 어떻게 바꾸고 싶은지 감이 생길 것이다.

또한 필자는 온라인 상태에서 몇 시간마다 정기적으로 ‘기분 체크인(mood check-ins)’을 하길 권한다. 스크롤 할 때 어떤 대화, 앱, 트윗이 자기 기분을 변화시켰는지 명확하지 않은 때가 많다. 의식적으로 자신의 기분을 확인함으로써, 나쁜 감정을 유발하는 원인을 더 잘 파악하고 앞으로 피하거나 자제할 행동을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보통 이러한 기기에 소비하는 시간이 실제보다 더 우리 기분을 나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러한 방식의 기분 확인은 중요하다. 기술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우리의 예상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그러니 스스로 되물어보자: 틱톡에 20분을 썼기 때문에 기분이 나쁠까, 아니면 틱톡에 20분을 쓰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분이 나쁠까?

장점을 명확히 하자. 모바일 기기는 스트레스와 걱정의 근원이 될 수 있지만 기쁨의 근원이 될 수도 있다. 어떤 SNS나 앱이 별다른 부작용 없이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는지 파악하는 방법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개개인에게 맞는 앱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기술 사용을 줄이겠다고 스스로 다짐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접근이다. 기기로 무엇을 즐기는지가 중요하다. 그것이 비디오 게임이든, 이미지 보드 큐레이팅이든, 혹은 다른 글꼴을 적용해 보는 것이든, 마치 운동이나 업무처럼 화면상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매일 스케줄에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를 가족에게 알려서, 혼자 기술 기반 활동을 하는 것과 오프라인 활동(예컨대 요리 같은)을 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능동적 vs. 수동적 소셜 미디어 사용에 주의하자. 수동적인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적극적인 사용에 비해 웰빙에 더 해로울 수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그저 소셜 피드를 스크롤 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우울감 및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며 느끼는 기타 부정적 영향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을 시사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와 있다. 수동적인 사용이란 친구가 올린 사진을 스크롤하기만 하는 행위 같은 것을 말하고, 적극적 사용은 답글을 남기거나 메시지(DM)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물론 우리가 보는 모든 새 게시물마다 댓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우리는 우리가 언제 의사소통을 하고 싶지 않은지 파악하고, 그 시간에 대신할 수 있는 다른 스크린 기반 활동을 찾을 필요가 있다.

마음가짐을 새로이 하자. 자기 자신과 자기 삶에 관해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단어는 매우 중요하다. ‘테크 디톡스(tech detox)’ 또는 ‘디지털 디톡스’와 같은 말은 기술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쓰는 표현이 되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극단적인 목표를 이루는 데 잘 맞는 ‘디톡스’ 같은 방식은, 디지털로 연결된 우리 세계에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가져야 할 태도와는 맞지 않는다. 항상 우리의 목표는 우리에게 효과가 있으면서도 장기적인 웰빙을 추구하는 균형을 찾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습관’과 같이 우리의 기술 관계를 표현할 다른 용어들이 있다. 이를 통해 스크린 타임은 제거해야 할 독소 대신 점차 개선해야 할 우리 삶의 한 단면처럼 느껴지도록 할 수 있다.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의 갑작스럽고 급격한 변화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방식으로 연결되기를 원하는 요즘과 같은 때 도리어 우리에게 더욱 고립감을 느끼게 만들 위험이 있다.

베카 캐디는 영국의 기술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이다. 현재 그녀의 저서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 영국에서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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