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found out my biological age—and was annoyed by the result

“내 생물학적 나이를 알아보고 짜증이 났다”

평소 채식을 즐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나는 내 생물학적 나이 측정 결과를 보고 기분이 상했다.

우리가 느끼는 만큼만 늙는다고 한다. 그런데 이제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로 사람들의 남은 수명을 정확히 예측해 보려는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혈액 속 단백질이나 DNA의 화학적 표지나 심지어 장내 미생물 구성까지 분석하여 해당 인물이 생존할 날이 얼마나 남았는지 예측하려고 한다.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엘리시움(Elysium)이란 기업이 내게 내 생물학적 나이를 알아봐주겠다고 제안했을 때 나는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신체 나이’라고도 하는 생물학적 나이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노화 정도를 객관적인 지표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엘리시움은 1980년대부터 노화 생물학을 연구해 온 MIT의 과학자 레너드 과렌테(Leonard Guarente)가 세운 회사다. 오늘날 이 회사는 생물학적 나이 측정에 필요한 검사는 물론이고 노화를 늦추기 위한 여러 종류의 보충제를 판매하는 많은 회사 중 한 곳이다.

내가 받은 테스트는 학자들이 개발한 최초의 생물학적 나이 측정법에서 기원했다. 2011년 후생유전학적 표지자(epigenetic marker) 연구를 위해 타액 샘플을 분석하고 있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의 스티브 호바스(Steve Horvath) 교수팀은 후생유전학적 표지자 패턴이 나이와 상당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나이와 일치도가 아주 높아서 후생유전학적 표지자 패턴을 토대로 사람의 나이를 예측하도록 알고리즘을 학습시킬 수 있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 함께, 미래를 앞서가세요 !!
한달에 커피 2잔값으로 즐기기
온라인 멤버
지면 매거진 멤버
(온라인+지면) 프리미엄 멤버

유료회원 플랜 보기 회원이면 로그인하기 회원가입

회원 가입 후 유료 구독 신청을 하세요 !!